티스토리 뷰

반응형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을 지원해 목돈 만들기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정부 지원 정책이다. 청년도약계좌는 소득이 낮고 납입액이 많을수록 지원액이 늘어나는 정부에서 설계한 청년도약계좌이다. 청년도약계좌 상품은 정책금융상품으로 매월 70 만원씩 납입하면 최대 5,000만 원을 모으게 되는 계좌이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알아보기

 

청년도약계좌 가입대상 : 개인소득 및 가구 소득을 모두 청년도약계좌 조건에 충족하는 만 19세 ~ 만 34세 청년  <내국민/외국인>

 

◆ 개인소득 : 총 급여 6,000만 원 이하  6,000만 원에서 7,500만 원 사이 구간을 나눠 혜택이 구분된다.

 

총급여가 낮을수록 기여금 지급한도가 낮은 대신에 기여금 매칭 비율을 높여 정부 기여금을 높였다.

 

정부 기여금 계산방법 : < 월 납입액과 기여금 지급한도 중 낮은 금액 > x < 청년도약계좌 기여금 비율 >

 

예) 월 4,500만 원의 소득으로 70 만씩 월 납입 할 경우, 지급한도 60만 원의 3.7% 인 월 2.2만 원의 기여금을 받게 된다.

 

 

청년도약계좌 은행마다 알아보기

IBK 기업은행 KB 국민은행 NH 농협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DGB 대구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JB 전북은행 KJB 광주은행

 

 

청년도약계좌 금리

 

청년도약계좌 금리 : < 기본금리 + 우대금리 + 소득 우대금리 > 이렇게 구성되고, 우대금리는 세부항목에 따라서 우대금리의 상한 금리까지 적용된다.

 

청년도약계좌 우대소득률은 가입신청 시점을 기준으로 매년 소득요건을 충족한 횟수로 결정되며, 가입 이후 5년 동안 가입금액이 2400만 원 이하인 횟수에 따라 우대소득률이 달라진다.

 

청년도약계좌는 소득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0.1%가 공제되므로 1회 구간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최고금리는 6%가 아닌 5.5%가 된다.

 

청년도약계좌 우대금리 항목

1. 급여이체

2. 자동이체

3. 주택청약

4. 카드실적

5. 최초거래

6. 마케팅 동의

 

 

청년도약계좌 적금담보대출

청년도약계좌는 5년 동안 적금을 납입하고 유지하는 청년도약계좌는 급하게 돈이 필요할 시 청년도약계좌 적금담보대출이 가능하다. 청년도약계좌 적금담보대출을 시행할 때 은행별 가산금리를 적금금리에 더해 최종 대출금리를 결정한다. 혹시 모를 ​대출을 대비해 가장 낮은 가산금리를 적용하는 은행이 좋을 것이다.

 

 

청년도약계좌 활용방법

 

청년도약계좌는 소득구간별 월 기여금 지급한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월 70만 원의 납입한도가 아닌 구간별 월 기여금을 지급하는 것이 가장 큰 혜택이어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청년도약계좌는 가입기간 5년을 길게 유지해야 하고, 중도에 해지할 경우 정부지원금과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해 5년간 중도해지 없이 감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매달 월 70만 원의 납입한도가 부담스럽지 않다면 70만 원을 납 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개인적인 생활패턴을 고려해 결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청년도약계좌 은행마다 알아보기

IBK 기업은행 KB 국민은행 NH 농협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DGB 대구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JB 전북은행 KJB 광주은행

 

반응형